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치료방법 및 원인, 예방법, 좋은음식 7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일반적으로 갑상선 기능이 부족하여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갑상선은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신체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로, 체중 증가, 피부 건조, 냉방감, 불규칙한 생리주기 등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대개 갑상선 자가면역 질환인 Hashimoto’s 질환에 의해 발생하며, 때로는 갑상선 수술, 방사선 치료, 감염 등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방법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갑상선 호르몬 대체 요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갑상선 호르몬을 대체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2. 정기적인 의료 검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인 의료 검진을 받아 갑상선 기능을 모니터링하고, 약물의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건강한 식단: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영양가 있는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체중 증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체중 조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4. 건강한 생활습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약물 섭취 시간: 갑상선 호르몬 대체 약물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공복 상태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6. 의사와의 상담: 의사와 지속적으로 상담하여 증상 변화나 부작용 등을 공유하고, 치료 계획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 계획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료를 꾸준히 지속하면 증상이 호전되고 일상생활에 더 나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다양하며,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피로와 무기력감: 지속적인 피로와 무기력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체중 증가: 체중이 쉽게 증가하거나 체중 감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피부 변화: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거나, 화상이 잘 생기는 것 같을 수 있습니다.
  4. 머리카락 변화: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감기 증상: 냉기에 민감해지고, 손발이 차거나 손/발가락이 부을 수 있습니다.
  6. 불규칙한 생리 주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가 더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기억력 저하: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8. 음식 선호도 변화: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단맛을 선호하거나, 식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9. 근육 약화: 근육의 강도가 약해지거나 근육이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10. 우울감: 우울한 기분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모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갑상 기능저하증의 심각성과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1. 갑상선염: 갑상선을 둘러싼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Hashimoto’s 질환: 갑상선 자가면역 질환으로 갑상선을 공격하는 자체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갑상선 수술: 갑상선 수술을 받은 후에는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4. 방사선 치료: 갑상선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갑상선 호르몬 부족: 갑상선이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6.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태어날 때부터 갑상선 기능이 미흡한 상태로 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7. 갑상선암 치료: 갑상선암 치료를 위해 갑상선을 제거하는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갑상선 기능이 감소하여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고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예방법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1. 건강한 식단: 영양가 있는 식단을 유지하고 갑상선에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요오드가 풍부한 해산물과 우유, 채소 등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으세요. 명상, 요가, 산책 등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인 운동: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운동을 실천하세요. 운동은 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소금 섭취 제한: 과다한 소금 섭취는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소금을 적정량으로 섭취하세요.
  5. 소음과 오염 방지: 환경 오염과 과도한 소음에 노출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세요.
  6. 정기적인 건강 검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으세요.
  7. 약물 복용: 갑상선기능저하증 예방을 위해 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정확히 복용하세요.

이러한 예방 방법을 따르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의심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음식


  1. 해산물: 해산물은 요오드가 풍부하며,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조개, 굴, 게, 새우 등을 섭취하세요.
  2. 우유와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은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여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채소: 갑상선 기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들을 섭취하세요. 대표적으로 미역, 김, 당근, 브로콜리, 양파, 마늘 등이 있습니다.
  4. 고구마와 감자: 고구마와 감자는 풍부한 탄수화물과 비타민을 제공하여 에너지를 공급하고 대사를 지원합니다.
  5. 고기와 양념: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와 양념은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을 섭취하세요.
  6.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는 아미노산과 지방산이 풍부하여 갑상선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7. 초콜릿과 코코아: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는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는 위의 식품들을 적절히 포함하여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의사와 상담하여 갑상선 기능에 적합한 식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